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커리어 전환

미국 Software Engineer Bootcamp(부트캠프) 등록하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둔 후, 먼저 개발자로써 커리어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이때 아니면 언제 여행하겠어라는 핑계로 제주도에 1주일간 아내와 함께 여행했다. 아내는 미국회사에 재직중이며 Remote로 일하고 있어서 한국에 있던중에는 밤10시-새벽4시까지 일하는 스케줄로 지내고 있는데 나중에 아내 커리어 관련하여도 나눠보도록 하겠다.)

 

예전부터 코딩을 배우는것에 관심이 있었던지라 미국에서 여러 부트캠프를 미리 알아보고 비교해보았었고, 나중에 가게되면 여기로 가야지 했던 부트캠프가 있었다. 때문에 부트캠프를 정하는것은 크게 힘들진 않았지만, 미국에 돌아가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일정인지, 들어가기 위해 어떤 절차/시험을 거쳐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내가 가고싶었던 부트캠프는 Hack Reactor이라는 Software Engineering Coding Bootcamp이고, COVID-19 때문에 원격으로 진행하고 있었으며 정규 코스는 총 13주간 월-토 하루에 약 12시간 이상씩 코딩만 할 수 있도록 짜여진 커리큘럼이 있는곳이다.

 

이곳으로 원했던 이유는 물론 리뷰와 취업 현황을 우선적으로 보았지만, 다른 부트캠프에 비해 커리큘럼이 더 tight하고, 자바스크립트(react.js/node.js)만 중점적으로 배운다는점이었다. (다른 부트캠프는 이 촉박한 시간내에 자바와 파이썬같은 여러가지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곳도 있었는데, 어차피 취업할때 한가지 언어로 알고리즘 문제를 준비해야될텐데 한가지에만 집중하자라는 생각이었다..)

 

Hack Reactor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Application을 작성하고, Non-tech assessment을 합격한뒤, 1달 동안 짜여진 Pre-course 수업을 Self-study로 수강을 먼저 해야한다. 한달간 Pre-course 커리큘럼을 따라 HTML/CSS/JAVASCRIPT의 기본적인것들을 습득하며 간단한 Application project을 만들어 보기도 한다. 그 이후에 중요한 Technical Admission Assessment를 볼 수 있는데, 딱 3번만 볼 수 있으며 이것을 통과해야만 정규 코스에 등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직 미국으로 떠나기에 2달정도 시간이 남아서, 한달은 한국에 있는 부트캠프 pre-course를 듣고, 그 후에 Hack Reactor pre-course를 수강하는것으로 계획하였다. 바닐라 코딩이라는곳이 개인적으로 웹사이트나 리뷰 등을 봤을때 내가 한국에서 일자리를 찾게된다면 이곳에서 부트캠프 다녀야지 했던곳이라 한국에서 어떤 방식으로 알려주는지 궁금하기도 하여서 등록한것도 있다.

(바닐라코딩 프렙코스는 그때 당시 약 100만원정도 했던것 같다.)

 

한달간 바닐라 코딩에서 HTML/CSS/JAVASCRIPT 관련하여 과제 등을 수행하며 코딩하는것에 발을 들이기 시작했고, 이때 배운것으로 좀 더 자신감이 붙어서 Hack Reactor 등록 후 pre-course를 2주만에 끝낼 수 있었다. 

 

Hack Reactor 부트캠프 합격률..

Hack Reactor 부트캠프 합격률을 구글에서 검색해 보았는데, 3%라는 글을 발견하고 한번에 패스하기 힘들겠구나 생각을 하며 Technical Assessment를 보게 되었다. 원격으로 진행이 되었고, zoom에서 간단한 절차 설명을 해준뒤, 각자 방으로 들어가 본인의 화면을 record하며 주어진 알고리즘 문제를 풀게되는 방식이었다. 주어진 시간내에 알고리즘 문제를 푼뒤 왜 이런 방식으로 풀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형식이었는데, 다 풀고 난뒤 느낀 생각은 코딩을 잘 모르는 사람이 배우려고 오는곳이 부트캠프가 아니고, 이미 잘 알고 있는사람이 더 잘하려고 오는곳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3번까지 볼 수 있으니 좀 더 공부해서 다시 도전해야지라는 생각을 했다..)

 

어찌된일인지 감사하게도 몇일 후 합격하였다는 전화를 받게 되었고, 미국에 돌아가는 시점에 맞춰 시작하는 일정에 참여 할 수 있게 되었다. 시작하기 전에 좀 더 HTML/CSS/JAVASCRIPT을 공부해야지 안그러면 크게 뒤 떨어질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다..